문제
1에서부터 6까지의 눈을 가진 3개의 주사위를 던져서 다음과 같은 규칙에 따라 상금을 받는 게임이 있다.
- 같은 눈이 3개가 나오면 10,000원+(같은 눈)×1,000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 같은 눈이 2개만 나오는 경우에는 1,000원+(같은 눈)×100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 모두 다른 눈이 나오는 경우에는 (그 중 가장 큰 눈)×100원의 상금을 받게 된다.
예를 들어, 3개의 눈 3, 3, 6이 주어지면 상금은 1,000+3×100으로 계산되어 1,300원을 받게 된다. 또 3개의 눈이 2, 2, 2로 주어지면 10,000+2×1,000 으로 계산되어 12,000원을 받게 된다. 3개의 눈이 6, 2, 5로 주어지면 그중 가장 큰 값이 6이므로 6×100으로 계산되어 600원을 상금으로 받게 된다.
3개 주사위의 나온 눈이 주어질 때, 상금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 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3개의 눈이 빈칸을 사이에 두고 각각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의 상금을 출력 한다.
구상
최댓값을 구할 때 함수 매크로를 정의하여 해결해보려 했는데, 매크로라 그런지 최댓값을 구하는 과정에서 자꾸 틀렸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래서 그냥 main 내부에서 변수로 정의했다.
우선 경우의 수를 나눠보자.
이렇게 5가지 경우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경우에 대하여 따로 조건문을 정의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지만, 같은 조건을 또 검사할 필요는 없다. $a = b$인 경우와 $a ≠ b$인 경우로 먼저 나누어서 후행 조건을 맞추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if (a == b) {
if (b == c)
//a==b, b==c, c==a
else
//a==b, b!=c, c!=a
}
else문으로 들어가는 경우는 $a=b$일 때 $b \neq c$인 경우이다. 바로 앞의 if에서 $b=c$라는 조건을 검사했기 때문에 else로 넘어 간다는건 이 조건이 틀렸을 때이다. 이런 논리를 적용해서 나머지 코드도 작성해보면
if (a == b) {
if (b == c)
//a==b, b==c, c==a
else
//a==b, b!=c, c!=a
}
else if (b == c)
//a!=b, b==c, c!=a
else if (c == a)
//a!=b, b!=c, c==a
else
//a!=b, b!=c, c!=a
이렇게 작성해 볼 수 있다.
코드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int a, b, c, prize;
scanf("%d %d %d", &a, &b, &c);
int temp1 = a < b ? b : a;
int temp2 = b < c ? c : b;
int max = temp1 < temp2 ? temp2 : temp1;
if (a == b) {
if (b == c)
prize = 10000 + a * 1000; //a==b, b==c, c==a
else
prize = 1000 + a * 100; //a==b, b!=c, c!=a
}
else if (b == c)
prize = 1000 + b * 100; //a!=b, b==c, c!=a
else if (c == a)
prize = 1000 + a * 100; //a!=b, b!=c, c==a
else
prize = max * 100; //a!=b, b!=c, c!=a
printf("%d", prize);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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